블로그 시작 계기
소비의 기록은 무엇보다 노골적으로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준다. 지난 해를 돌아보니 1) 먹는 데, 2) 새로운 배움에 도전하는 데, 3) 공연을 관람하는 데 가장 소비를 많이 했다. 1) 먹은 것 중에선 빵류와 디저트의 비중이 압도적이었고, 2) 도전한 것들은 얕지만 넓게 분포했다. 이것저것 조금씩 맛을 보는 일명 찍먹 스타일이다. 3) 공연에서는 뮤지컬의 지분이 99%였다. 시간과 돈을 많이 쓰는 곳에 마음이 가있다고 생각하는 주의인데, 정말 그랬다.
자타공인 먹보이자 도전을 좋아하고 뮤지컬을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평소 지인들에게 맛집/추천 메뉴, 재미있는 원데이클래스, 공연 후기 등을 공유해달라는 요청을 자주 받는 편이다. 알려주고 나면 '혼자만 알고 있기엔 아까운 정보'라는 평을 듣곤 한다. "넌 라이프스타일이 곧 콘텐츠야. 유튜브나 블로그를 해 봐."라는 말도 숱하게 들었다. 유튜브는 영상을 제작해야 해서 블로그보다 진입 장벽이 높게 느껴졌다. 라이프스타일을 기록하는 수단으로 블로그를 선택한 이유다.
블로그 콘텐츠 구성
2022년 라이프스타일을 삼분한 소비 영역을 아래처럼 카테고리화해서 각각에 어울리는 콘텐츠를 작성할 계획이다. 식도락 경험에 대한 주관적 만족도 평점은 별 다섯 개 만점으로 남길 것이다. 올해 경험을 주로 다루겠지만 과거 자료를 발견하면 끌어와서 쓸 수도 있다. 얼마나 주기적으로 포스팅할지는 두고봐야겠다. 세상과 나누고 싶은 소비 경험이 밀려 있어서 당분간은 쓸거리가 풍성할 것 같다. 떠오르는대로 키워드를 끄적여본다. ★ 표시는 주력 콘텐츠다.
식(食)
- 2022년 방문 빵집 및 카페수: 144곳
- 예상 주요 내용: 시식평, 주관적인 순위 등빵/디저트★
애프터눈티/티코스★
음식점
파인다이닝
신상 과자/아이스크림
길거리음식
지역 명물 먹거리
도(挑)
- 2022년 월 평균 학습 비용: 70만원
- 예상 주요 내용: 경험담, 원데이클래스 후기, 꿀팁 등원예
플루트
골프
필라테스
클라이밍
피겨스케이팅
스노보드
주식 투자
다이어리(기록 내용 및 방법, 꾸미기 등)
독서
외국어 공부
해외 취업(국제기구, 장학금, 유학 준비 등)
락(樂)
- 2022년 공연 관람 횟수: 63회
- 예상 주요 내용: 작품 소개, 관람평, 배경 지식 등뮤지컬★
기타(연극, 넌버벌퍼포먼스 등)뮤지컬계에서는 한 배역을 여러 명이 나눠서 맡는 멀티캐스팅이 관행으로 자리잡았다. 그런데 멀티캐스트 중 '제일 뛰어난 배우'를 추천하기는 애매하다. 배우마다 캐릭터 해석과 분위기가 다르고 성량, 음색, 춤선, 섬세한 연기 등 고유한 개성과 강점이 있으며 사람들의 취향은 다양하기 때문이다. 어떤 스타일을 좋아하는지 잘 아는 절친한 사이라면 특정한 배우를 추천할 수 있지만, 블로그는 불특정 다수가 찾는 곳이기에 작품에 대한 개인적인 선호와 그날그날 컨디션에 따라 특히 인상깊은 배우가 있을 뿐이라는 원칙을 가지고 운영하고자 한다. 뮤지컬 팬으로서 배우들을 소중하게 여기고 존경하는 마음도 있다. 뮤지컬 배우에 대해서는 정량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티켓팅 시에 참고할 수 있도록 정성적으로 의견을 남길 것이다.